티스토리 뷰

윈도우10 최적화 방법으로 윈도우10 시스템 속성 섹션에서 몇가지 최적화와 자동유지관리 해제 관련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가 멋대로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면서 cpu와 램같은 시스템 리소스를 꽤 소모하면서 돌아가는 작업들이라 설정에 따라 체감이 좀 되는 최적화 방법들입니다.

윈도우에 있는 시스템 복원 기능 경우는 호환이 잘 안되는 프로그램 같은 걸 깔았거나 하는 경우로 인해 윈도우에 오류가 생겼을 경우, 오류가 나기 이전 윈도우 환경으로 복원을 해주는 기능이라서 사용하기에 따라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될 수 있지만,

이전 환경 복원을 해도 발생된 오류가 완벽히 해결된다는 보장이 안된다는 점, 해결 안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되는 점이 있다는 걸 감안하면 별로 추천하고 싶은 기능이 아닙니다.

전 차라리 불완전하면서 복원지점을 위해 상당한 용량도 차지하고 사용자가 원치 않을때도 백그라운드에서 자동실행되는 윈도우10 시스템 복원기능보다, 윈도우10 백업/복구 기능을 추천합니다.
(유용한 윈도우10 백업/복원 기능은 이후에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윈도우10 백업/복구 기능은 사용자가 백업할 시점도 정해줄수 있고, 이전 환경으로 완벽히 복원이 되거든요.



파일탐색기를 열고 '내 PC'에서 마우스 오른클릭을 한후 '속성'탭을 클릭해줍니다.



윈도우 시스템 창이 뜨면 좌측 '시스템 보호'를 클릭해줍니다.

시스템 속성 창이 열릴텐데요.


여기서 시스템 복원 기능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시스템 속성탭에 있는 메뉴에서 몇가지 최적화 설정을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고급' 탭으로 가서요. 성능 부분에 '설정'을 클릭해줍니다.



성능 옵션에 '시작 효과' 탭이 보여질텐데요. 위에 사용자 지정에 체크하고 그 아래 여러항목들이 보여지는데, 위에 체크되 있는 것들대로 해주세요. 위에 체크해서 설정해주기에 따라 윈도우 애니메이션이 사라지면서 시스템부하가 아주 미세하지만 좀 줄어드는 효과가 있는데요.


위에 체크된대로 저렇게 해주면 기존에 사용하던 윈도우 창관련 애니메이션, 시각효과, 마우스 모양등이 거의 변화가 없을겁니다. 효과는 미미하지만 안해주는 거보단 나으니 해주세요.



다시 '고급' 탭에서 아래 '시작 및 복구' '설정'을 클릭해줍니다.



시스템 오류 항목 아래 화살표가 가리키는 곳에서 디버깅 정보 쓰기 '(없음)'으로 해주고 확인 눌러줍니다.



시스템 보호 탭으로 가주시구요. 보호 설정 부분에서 화살표가 가리키는 '구성'을 클릭해줍니다.



복원 설정에서 '시스템 보호 사용 안 함'에 체크해주시고, 디스크 공간 사용에서 최대사용 부분에서

파랗게 보이는 화살표를 왼쪽 끝까지 움직여서 최소한의 저장공간으로 만들어주세요.

그리하면 1%(4.65GB)정도로 맞춰질 겁니다. 그런 다음 '삭제' 버튼 눌러줍니다.



저런 사람 불안하게 하는 메세지창이 뜰텐데, 무시하고 '계속' 눌러줍니다.



맨 아래 '적용'버튼을 눌러주구요.



확인 창이 뜨면 '예' 눌러줍니다.



보호 설정에서 위처럼 '해제'란 글이 나오는지 확인해보시고, 확인됐으면 '확인' 눌러주면 됩니다.

이처럼 시스템 보호 기능을 해제해주면 복원시점을 위한 하드일정용량을 확보하는 낭비를 막아서 하드 용량 확보도 꽤 되구요. 윈도우가 사용자가 어떤 작업을 할때 백그라운드에서 복원을 위해 자동 복원시점과 백업을 실행하면서 시스템에 부하를 주면서 리소스를 소모하는 일도 없어집니다.


자,, 다음은 윈도우10의 자동유지관리 예약기능을 해제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10 자동유지관리 기능이 백그라운드에서 작동하고있는 경우, 시스템 메모리 점유율이 확 치솟는 걸 볼 수 있을겁니다. 근데 별로 하는 일도 없는 불필요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으니 기능이 동작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주는게 좋습니다.



윈도우 검색창에서 '제어판'을 입력해서 제어판을 띄워주시구요.



'시스템 및 보안' ->  '보안 및 유지관리' 항목으로 갑니다.



유지 관리 부분을 클릭해주면 하부 메뉴들이 나오는데, 빨간색 네모 처진 '유지 관리 설정 변경'을 클릭해 줍니다.



위처럼 '예약된 시간에 컴퓨터의 절전 모드를 해제하여 예정된 유지 관리를 시작하도록 허용'에 체크가 되 있을텐데 체크해제 해줍니다. 그리고 아래 확인 버튼 누르세요.


윈도우10 자동 유지관리 기능을 해제하려면, 위에 설정만으로 안되고 레지스트리를 살짝 수정해주어야 합니다.



윈도우키+R, 실행창 띄우고 'regedit' 입력해서 레지스트리 편집집기 열어주시구요.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Schedule\Maintenance

위에 레지스트리 경로로 가서 새로만들기 DWORD(32비트)로 새 값을 만들어 주고  이름을             MaintenanceDisabled 라고 해준후, 더블클릭해서 값에 '1'을 입력해줍니다.


레지스트리 작업 한가지 더해줘야 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ontrolSet001\Services\Ndu

위에 경로로 가서 'Start'를 더블클릭하면 값이 '2'로 되 있을텐데 '4'로 수정 입력해줍니다.

ndu는 앱사용량, 네트워크, 인터넷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체크해서 모니터링을 하기 때문에 시스템 자원을 상당히 잡아먹으면서 메모리 누수를 유발합니다.

저렇게 조치를 취해주면 이제 그런일이 없어질겁니다. 레지수정작업이라서 재부팅을 해야 적용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