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나라에서 국민MC 유재석을 모르면 간첩이란 말이 나올 정도로 

2000년대 초반부터 현재까지 확고부동한 대한민국 대표 방송인, 코미디언으로 인정받고 있는 유재석은, 

개그맨, MC. 연예대상을 무려 14회 휩쓴 역대 최다 대상 수상자이며, 지상파 방송 3사에서 모두 대상을 수상해 이른바 그랜드슬램을 달성한 최고의 예능인입니다.




유재석은 철두철미한 자기관리와 성실성으로 어떤 스캔들이나 잡음이 나온 적이 전혀 없고, 특유의 매끄럽고 깔끔한 진행도 해가 갈수록 오히려 세련되어져 간다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이처럼 인기가 높아질수록 계속 화제가 되고 일거수일투족이 파헤쳐지지만 스캔들은커녕 미담만 흘러나와 이제 유재석 이름 석자는 대한민국의 "믿고보는 방송인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방송, 특히 예능프로에서 항상 새로운 것, 재미난 것을 원하는 시청자들. 또 비슷한 컨텐츠로 계속 반복하다보면 금방 식상해지고 인기가 없어지기 마련인데요. 보통 연예인들이 인기를 끌어도 몇 년 넘기지 못하고 흥망을 거듭하는 것과 달리, 

유재석은 2004년에 이미 인기설문조사에서 '국민MC'라 불린 이후로도 15년 가까이 코미디/예능계 1인자의 자리를 유지한다는 점도 특이점. 한마디로 역대 코미디언/예능인들 중에서 업계 1등 자리를 가장 오랫동안 유지한 먼치킨이자 현재진행형 레전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랜시간 전 국민의 사랑을 한 몸에 받으며, 까임방지권까지 갖고 있다는 국민 MC 유재석에 대해 프로필부터 이것저것 살펴보고, 또한 유재석은 아시다시피 나경은 아나운서와 결혼을 했죠. 유재석 부인 나경은 러브스토리와 결혼 생활, 또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유재석의 방송 출연료, 유재석 재산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재석 나이, 1972년 8월14일 생으로 올해 나이 48세입니다. 

고향은 서울시 강북구 수유동 출생이구요. 본관은 강릉 유씨. 가족관계는 부모님과 여동생이 2명있고, 2008년 나경은과 결혼하여 슬하에 1남 1녀(유재석 아들 유지호-2010년생, 딸 유나은-2018년생)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

종교는 불교이구요. 유재석 키 177cm/62kg, 혈액형은 B형.

학력, 서울 유현초-수유중-용문고를 나와서 서울예술대학 방송연예과를 중퇴했습니다. 

소속사는 현재 FNC엔터테인먼트.


유재석은 1991년 KBS '제1회 대학개그제'(공채7기)에서 장려상을 받으며 데뷔했는데, 그전에, 1989년 유재석이 고2때 "비바청춘'이라는 TV프로에 꽁트로 출연한 바도 있습니다.



그렇게 개그맨으로 데뷔한 유재석은 처음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잘 나갔던건 아니구요. 약 9년 정도 서러운 무명 개그맨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스타 서바이벌 동거동락'으로 차츰 인지도를 쌓게 되고, 이후 'MC대격돌 : 공포의 쿵쿵따', '실제상황 토요일 - X맨' 등으로 국민MC라는 별명이 붙기 시작했고, '놀러와', '무한도전'(처음의 이름은 '무모한 도전'이었음), '패밀리가떴다', '런닝맨' 등으로 확고부동한 국내 예능인 일인자의 명성을 쌓습니다.


<유재석 어린시절 사진>


유재석은 과거 '해피투게더3'에서 "개그맨으로 처음 데뷔했을 때 내가 제일 웃기다는 생각에 거만했었다"고 고백한 적 있는데요.

유재석 - "어린시절 항상 앞에 나와서 다른 친구들을 웃기는 학생이었고, 늘 주위에서 '재미있다', '최고다'라는 이야기만 들어서 건방졌었다" "내가 TV에 나오면 전국이 난리가 날 거라 생각하며 대상을 기대하고 개그콘테스트에 나갔었다" 


당시 개그콘테스트에서 유재석은 장려상을 받았지만, 이를 받아들이지 못해 기분이 나쁘다는 표현을 귀를 파는 행동으로 보여줘 선배 개그맨들을 화나게 하기도 했습니다.

유재석의 과거 거만함은 대학교에 다니던 시절부터 돋보였다고 동료 개그우먼 송은이가 폭로하기도 했는데요.


송은이 - "유재석이 대학시절 늘 양복과 장국영식 헤어스타일을 고수했다" "잔뜩 멋을 낸 유재석의 걸음걸이나 표정은 늘 자신감에 차 있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그를 '찌질이'라고 불렀다"



유재석이 어린 시절 집안 형편이 그지 좋지 못했다고 하는데요.

유재석 아버지는 서울대 상대 출신으로 유재석이 경영학과쪽으로 공부하기를 바랬다고 합니다.


유재석이 초등학생때 유재석 아버지 직업은 체신부 공무원이었는데, 이후 유재석 집안 사람들과 함께 회사(마니커)를 설립하고, 상무이사를 지내게 됩니다.

(나중에 마니커가 경영 위기를 겪었고, 유재석 아버지가 진 기계 설비등의 빚을 유재석이 연예인 생활을 하면서 갚게 됨)


유재석: "어머니가 선생님을 만나는데 빈손으로 올 수도 없고 반장 어머니인만큼 육성회비 기부도 해야하는 등의 부담을 느끼셨던 것 같아요."



이에 유재석은 나중에 어머니에게 편지를 띄웁니다.


- 그 뒤부터 나는 어머니를 학교에서 자주 마주치게 됐다. 학교 화단과 교문 앞을 말끔하게 청소하시는 어머니의 모습을... 나중에서야 나는 어머니가 기부금을 낼 형편이 되지 않자 청소하는 것으로 대신하셨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 사실을 알고는 얼마나 울었는지 모른다.


- 평생을 두고 갚아도 모자랄 어머니의 커다란 사랑에 제대로 표현 한 번 못한 나, 오늘 비로서 나지막하게 외쳐 본다 “어머니 사랑해요”


유재석 부인 나경은 러브스토리, 결혼 나경은 집안



유재석은 아내 나경은 아나운서를 2005년 '무한도전'을 통해 처음 만나게 되는데요. 유재석 부인 나경은 아나운서의 간략한 프로필을 보자면, 나경은 나이는 생년월일 1981년 6월4일 생으로 올해 39세. 유재석과의 나이차이는 9살 유재석이 연상이네요.

나경은 고향은 전남 광주시에서 출생하였구요. 나경은 학력은, 광주 숭덕고를 나와서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영어영문학과 학사 입니다.


나경은 집안을 보면, 전라도 광주 지방의 유지로 나경은 아버지는 사업체를 운영하는 지방의 유력 사업가라고 합니다.(나경은 아버지 사업이 이불가게를 한다고 하는데, 조그마하게 하시는게 아니라 이불 백화점 수준이라고...집안 재력이 상당할 것으로 추정)



여담으로, 유재석 나경은 연애시절애 나경은이 몰던 차가 고급 수입차(아우디 A4)였는데 이 차가 잠복취재 중이던 연예부 기자에게 포착됩니다. 당시 신입 아나운서였던 나경은의 수입으로 사기엔 부담스러운 차였죠. 유재석이 연인 나경은을 위해 수입차를 사줬다고 언론에 보도가 된적이 있는데, 이는 평소 검소한 유재석의 이미지와 맞지 않아서, 많은 사람들이 의아하게 생각합니다. 결국 유재석 소속사의 항의로, 이 언론은 정정 보도를 냈구요. 나경은 차는 나경은 아버지가 사준 것으로 보입니다.




나경은은 2003년 온게임넷 리포터로 방송에 첫 입문하였고 이듬해인 2004년 공채 아나운서로 MBC에 입사했습니다. 이후 뽀뽀뽀의 뽀미 언니, MBC '스타맞선 러브러브 스튜디오' 등을 진행하고, MBC에 입사한지 얼마 안됐던 신입사원 시절인 2005년 말 출연했던 무한도전에서 유재석과 인연이 이루어지게 되는데요.



처음 나경은은 무한도전에 목소리로만 출연했고, 

유재석을 비롯한 멤버(박명수, 정준하, 노홍철, 정형돈, 하하)들이 “(당신은) 누구냐”고 묻자 “MBC”라고만 짧게 대답하게 됩니다. 이에 유재석이 “이름의 이니셜을 말하는 것 같다. 혹시 이름이 마봉춘 아니냐”라고 말을 함으로써, 별명이 마봉춘이 되게 됩니다.



유재석: "처음부터 경은씨에게 호감을 느꼈지만 쉽게 다가가기가 어려웠어요. 특히 각종 프로그램에서 제가 ‘아나운서가 이상형’이라고 공공연하게 밝혀왔기에 혹시 경은씨가 아나운서라서 끌린 게 아니냐는 반응이 나올까 걱정했습니다."


유재석: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경은씨가 아나운서라서 사랑한 게 아니라 착하고 순수한 점 때문에 사랑하게 됐습니다. 하루는 ‘이 여자를 놓치면 평생 후회하겠다’ 싶어 녹화 후 경은씨에게 전화를 걸었고, 함께 식사를 하면서 조금씩 마음을 표현했어요."


이후, 나경은 아나운서가 성대 이상으로 ‘생방송 화제집중’에서 중도하차하게 되었고, 이를 유재석이 옆에서 따뜻하게 위로를 하게 되면서, 나경은 역시 유재석에게 마음이 기울게 됩니다.



나경은: "저 역시 예전부터 성실하고 예의 바른 유재석의 팬이었어요."


유재석: "경은씨가 불규칙적인 제 방송 스케줄을 잘 이해해줬기에 마음 편히 만날 수 있었어요. 다른 커플처럼 많은 추억을 만들지는 못했지만, 자주 못 보다 보니 오히려 애틋한 마음이 들더라고요."

유재석: "데이트하는 순간만큼은 머릿속에서 일을 지워버렸죠. 처음에는 나이 차이가 많아 걱정했는데, 경은씨가 워낙 침착하고 어른스러워서 나이 차이를 느끼지 못했어요. 다만 젊어서 그런지 저보다 활동적이고 체력도 훨씬 좋더라고요."


나경은: "바빠서 자주 만나지는 못했지만, 심야에 자주 전화 통화를 했어요. 만나면 영화도 보고 밥도 먹으며 평범하게 데이트 했죠."

나경은: "요리를 해주고 싶어 김밥을 싸준 적이 있어요. 시간이 없어 차 안에서 먹었는데 맛은 없었지만 잘 먹어줘서 고마웠어요."



이렇게 좋은 만남을 이어오던 유재석 나경은 두사람은 약 2년간의 연애 후에 2008년 7월 6일 결혼식을 올리게 됩니다.

처음에는 나경은 집안에서 두 사람의 결혼을 반대했다고 하는데요


나경은: "아버지와 어머니께서 연예인인데다 저와 나이 차가 많이 나는 남편(유재석)을 사윗감으로 탐탁지 않게 여기셨어요. 하지만 몇 차례 직접 만나 보시고는 남편의 됨됨이에 점차 마음의 문을 여셨죠."


유재석: "경은씨가 저희 부모님께 인사를 드리러 왔을 때 어머니가 ‘명랑하고 밝아서 마음에 든다’고 귀엣말을 하시더라고요. 제가 보기보다 무뚝뚝한 편이라 집에서 좀처럼 말을 하지 않거든요. 경은씨가 시집오면 집안 분위기가 한결 화기애애해질 것 같다며 좋아하셨어요. 경은씨가 은근히 애교가 많아요. 제게도 잘하지만 부모님께 잘하는 모습을 보면 마음이 흐뭇해집니다."



유재석: "(연애 시절 프러포즈할 때) 로맨틱하게 프러포즈를 하고 싶었는데, 쑥스러운 마음에 반지를 그냥 쓱~ 껴줬습니다.  진심을 담아 고백하면서 혹시 경은씨가 감동의 눈물을 흘리지 않을까 내심 기대했는데, 피식하고 웃더군요. 아~ 허무했어요."


유재석이 부인 나경은에 대해 한말에 따르면 나경은이 그렇게 애교가 많다고 하네요. 행복하게 잘 사는 부부는 모습이 닮아간다고 하는데. 유재석 나경은 어린시절 모습을 보면 정말 남매 처럼 닮아 있습니다.


나경은은 유재석이 유수의 여자 스타들과 함께 일하는 것과 관련한 인터뷰 중 "결혼 전이라면 질투했을 것이지만, 지금은 유재석의 몸 건강이 걱정될 뿐이다" "가슴이 아프다. (유재석이)열심히 돈 벌어오는데…"라며 안타까운 표정을 지어 눈길을 끌었습니다.




유재석 출연료, 유재석 재산


사람들이 유재석 재산에 대해 궁금해하는 이유중 하나는 바로 그의 재산을

추측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다른 연예인들은 건물이나 빌딩을 구매해서 어느정도 추측이 가능한데, 유재석은 소유한 건물, 빌딩이 없고 여지껏 부동산 투자를 전혀 하지 않는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거든요.


심지어는 유재석 나경은 부부가 살고 있는 압구정 현대아파트가 유재석 본인 소유가 아닌 전세라는 사실이 작년 '라스'에서 지석진에 의해 폭로(?)된 바도 있죠.



유재석은 정말 본인 소유 부동산 건물이 전혀 없는것인지, 혹은 밝혀지지 않은것인지 모르겠지만, '부동산투자=불로소득' 이라는 국민정서가 있고, '투기'를 하는 사람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아무래도 좋지 못한 점을 고려할때 검소하고 바른 성격의 유재석은 실제 부동산에 전혀 관심조차 갖지 않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열심히 노력한 댓가만을 취하겠다는 자세죠. 정말 존경스럽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유재석이 진행하는 프로그램의 편 당 출연료는 하나에 약 1,500만원 정도인데요.

​그의 대표프로그램이었던 무한도전 역시 이 정도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평균은 평균일뿐.. '슈가맨'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유재석은 약 2,500만원 정도의 출연료를 받았다고 알려져있는데요

​또한 출연료 1,000만원 기준으로 재방송은 200만원, 3방은 150만원정도의 수익을 낸다고 하니 1회 방송 출연료만 가지고 재산, 수입을 계산하면 안되겠네요.



또한 유재석은 CF를 많이 찍는것은 아니지만 1년 계약에 약 6억원의 수입을 받는다고 합니다.

자 그렇다면 유재석은 주에 3개 정도의 프로그램을 하고 주당 4천 5백만원의 출연료를 받으니 1년에 출연료만 약22억 정도 받고 1년에 CF를 약2개 정도 찍는다고 하면 1년 수입은 약 28억정도 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유재석이 벌어들이는 1년 수입은 어마어마하지만 유재석의 동료들은 더 많은 출연료를 받아도 된다고 항상 그를 평가하고 합니다. 하지만 라디오스타에서 정준하는 출연료에도 상한가가 있다고 언급하였고 더 이상 출연료는 오르지 않을거라 말한 바 있죠. (즉, 1천5백만원이 맥스 출연료)



유재석 재산 관리에 있어 특징적인 점은 2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나경은과 결혼한 유재석은 여느 연예인 부부가 아내에게 재산 관리를 전적으로 맡기는 것과 달리 유재석은 직접 재산 관리를 하고 부인 나경은에게 생활비를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관해 유재석은 아내 나경은에게는 서운해하지 않게 잘 말했다고 하죠)


또 다른 유재석 재산 관리의 특징은,

위에도 잠시 언급했듯이 유재석 소유의 빌딩, 건물이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국민MC라 불리는 유재석 다운 면일 수도 있겠습니다. 사실상 불로소득이라고 불리고 국민들 감정이 별로 좋지 않은 부동산 투자에는 얼씬도 않는 유재석.

자신의 인기와 이미지, 역량을 잘 관리해서 오래도록 현역으로 활동하는 것이, 인식이 안좋은 부동산 투자보다는 오히려 재산 형성에 있어서 좋다는 현명한 생각을 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유재석 재산관련해서, 2009년에 공개된 유재석의 방송 출연료를 짚어 보겠습니다.

2009년 당시 유재석은 MBC로 부터 9억 5,440만원을 받았고, KBS로부터는 4억 4,200만원을 받았습니다. 당시 MBC 회당 출연료는 약 1천만원, KBS는 840만원이었다고 합니다. 그렇게해서 2009년 기준 유재석 출연료 수입은 약 13억원.(세전)


이후, 유재석 출연료는 해마다 오르게 되서, 2016년에는 대략 1100~1200만원의 회당 출연료를 받는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물론, 위에 '슈가맨'에서 보듯이 프로그램마다 출연료 편차는 꽤 크게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유재석은 부동산 투자를 안하는 것 말고도 여느 연애인들이 많이 하는 요식업 같은 사업도 일체 안했습니다.

즉, 유재석 수입은 오로지 방송 출연료와 광고수익이 전부. 위에서 잠시 언급했듯이 맥스 최당 출연료 1500으로 잡아도 1년 수입은 28억정도 됩니다.(세전)



유재석의 전국민적인 엄청난 인기에 비하면 생각보다 수입이 그리 많다고는 할 수 없을듯한데,

유재석은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프로그램만 하고. 그 프로그램들에 본인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집중하면서 팬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음으로써 롱런하며 정당한 노력의 댓가로 수익을 얻는다는 마인드인거 같습니다.


자타공인 국내 연예인 중 TOP수준의 출연료. 각종 행사 및 중국&해외 에서 대박난 런닝맨 출연료.

​또 그는 미국의 'O1비자'를 받은 최초의 연예인으로 알려져있는데 O1 비자란 발급 조건도 까다롭고 특출난 능력을 검증받은 사람에게만 주는 특별 비자입니다.

무한도전에서 미국 알래스카 특집이나 캘리포니아, LA 특집에서 멤버 및 스탭들은 'O1비자'를 보유한 유재석의 수행원인 

'O2비자'를 발급받았다고 하더라구요.



유재석의 현재 재산이 어느정도인지는 추측만 할 수 있으니 의견이 분분한데요.

100억~200억 정도일거란 의견이 많네요. 유재석은 주위에 엄청나게 많은 방송연예계 인맥들과 좋은 관계로 친하게 지내고 그로인한 각종 경조사를 놀라울 정도로 잘 챙기고 많은 돈을 쓴다고 알려져 있죠. 또한 알려지지 않게 사회봉사와 기부도 많이 한다고 알려져 있구요. 그런 곳에 쓰여지는 금액도 상당하리라 예상됩니다. 정당한 노력으로 열심히 벌고 또 많이 버는 만큼 배풀줄도 아는 유재석. 참고로 유재석 차는 제네시스를 타고 다닌다고 합니다.


역시 유느님, 국민MC의 클라스는 남다르단 걸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앞으로도 귀감이 되는 좋은 활동 계속 부탁해요~

'BR'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혜연 나이 뇌종양 남편 집  (0) 2019.07.05
송은이 나이 회사 김영철 결혼  (0) 2019.06.25
손병호 집 아내 최지연 나이  (0) 2019.06.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