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 최적화 6번째로, 윈도우 네트워크 환경 최적화, 대역폭 제한 해제를 통한 윈도우10 인터넷 속도 빠르게 하는법을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 노트북으로 하는 인터넷 웹서핑은 누구나 하는 필수 작업이라서, 인터넷 속도는 체감이 바로되는 면이 있습니다.


게임에 있어서도 현재 대부분의 게이머가 즐기는 온라인 게임에 있어서 최적화된 네트워크 환경의 중요성은 원활하고 쾌적한 게임을 즐기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윈도우10 최적화 방법중 인터넷, 네트워크 환경 관련해서는 앞으로 이것 포함 3개 정도의 포스팅을 통해 최적화된 환경을 위한 방안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PC,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등으로 수행하는 인터넷 환경은, 사용자가 사용하는 기기의 하드웨어 성능적인면과, 사용하는 인터넷 서비스 같은 주변 네트워크 환경등에 큰 영향을 받지만, 이를 사용하는 사용자 기기의 소프트웨어적인 설정에서의 영향도 무시하지 못할 만큼의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에서 현재 대부분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윈도우10 인터넷 환경 최적화를 해줄 필요성이 있습니다. Qos 패킷 스케줄러 대역폭 제한 처럼, 윈도우10이 의도적으로 사용자 컴퓨터의 네트워크 환경에 제한을 걸어두는 경우가 있거든요.


설정후 바로 체감이되는 윈도우10 대역폭 제한 해제 방법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10은 기본적으로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각종 윈도우 서비스, 프로세스를 위해 사용자 컴퓨터 네트워크 자원의 일부를 대역폭을 제한시켜서 강제 할당해 버립니다. 일부라고 말했지만 그 정도가 적지않아서 20%나 강제 할당시켜 버립니다.


그래서 윈도우10 사용자들은 사용자 강제적으로 컴퓨터/노트북 등으로 낼 수 있는 네트워크 성능의 80% 정도 밖에 활용할 수 없게되는데요. 네트워크에 활용되는 윈도우 기본 서비스, 프로세스들이 20%나 뺏어갈만큼의 가치가 있느냐 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아니 오히려 별 쓸모도 없는 기능들입니다.

사용자가 이대로 냅두고 손해보며 사용해선 안되겠죠?


 

윈도우10 대역폭 제한을 해제하려면 로컬그룹정책의 Qos 패킷 스케줄러를 손봐줘야 하는데요.

윈도우키+R 로 실행창 띄우고 'gpedit.msc' 입력해서 로컬그룹정책 편집기를 열어줍니다.

윈도우10 홈 사용자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서 gpedit.msc를 활성화해주는게 우선이구요.

 


로컬그룹정책 편집기 창에서 위에 보이듯이 관리 템플릿 -> 네트워크 -> QoS 패킷 스케줄러 항목 경로 확인해줍니다.



QoS 패킷 스케줄러를 더블클릭해주면 위처럼 나오구요. 예약 대역폭 제한 왼쪽 설명에 보이듯이 '기본적으로 패킷 스케줄는 연결 대역폭의 80%로 시스템을 제한' 이라는 문구가 보이지요?

오른쪽 '예약 대역폭 제한' 을 더블클릭해줍니다.



초기 상태로 예약 대역폭 제한이 '사용안함'으로 되 있을텐데, '사용'에 체크 해주시구요.

아래 옵션에서 대역폭 제한 (%) 부분에 숫자 '0'을 입력해 줍니다.


이렇게 해주면 간단하게 윈도우10 인터넷 사용환경에서 대역폭 제한이 해제 되어 100% 다 사용할 수 있게 되구요.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삼성 노트북의 벤치비 인터넷 속도측정 테스트를 통한 벤치 결과 입니다. SK 기가 인터넷 라이트로 스펙상 최고속도 500Mbps 까지 나올수 있는 환경이구요. 

유선랜이 아닌 노트북 무선랜을 통한 무선인터넷 속도입니다. 삼성 노트북9 올웨이즈 NT900X5V-GD5A 제품으로 인텔 8265 무선랜칩이 달려있습니다.


QoS 패킷 스케줄러를 통한 대역폭 제한 해제를 하기전에는 다운로드/업로드 속도가 200Mbps대 중반이었는데, 대역폭 제한 해제를 해준 후에는 위처럼 다운로드 속도는 300Mbps 중반, 업로드 속도는 400Mbps를 넘는 드라마틱한 속도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핑과 VoIP 테스트에도 안정적인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데스크탑 컴퓨터의 유선랜 환경은 다운로드/업로드 470Mbps로 거의 스펙상 속도에 근접하게 나오는데, 데스크탑에도 QoS 대역폭 제한 해제와 버퍼속도를 끌어올리는 최적화를 해주기 전에는

다운로드가 300Mbps 정도, 업로드는 250Mbps 정도 밖에 안나왔었습니다. 


다음으로, 인터넷 버퍼속도를 올려서 업로드 속도를 향상시키는 최적화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방법은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를 향상시켜주는데, 특히 업로드 속도에서 큰 향상이 있습니다. 업로드 속도는 인터넷 방송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나, 게임을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는 체감이 안될수가 없을 정도로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제 경우도 데스크탑 경우 이 최적화를 해준후에 거의 배에 이르는 200Mbps 중반 --> 470Mbps 속도 향상이 있었습니다.



시작버튼 옆에 윈도우 검색창에서 'cmd' 입력해주면 위에 '명령 프롬프트'가 뜹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주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해줍니다.



관리자 명령 프롬프트가 뜨면 위처럼 명령어를 입력해 줍니다.

netsh interface tcp set global autotuninglevel=highlyrestricted

저렇게 타이핑을 해주고 엔터 쳐주면,



위처럼 '확인됨'이라고 뜨면 정상적으로 된겁니다.

네트워크 프로토콜 TCP에서 신호를 받는 수신 창 자동 조정 수준을 제한된범위에서 최고수준으로 높여주는 수신 버퍼 명령어입니다. 빠른 패킷을 제공 받을 수 있게해줘서 특히 업로드 속도가 향상 됩니다.


혹시 저 설정을 해주고도 별 차이가 없는 분들이나 원래 기본 설정으로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은,

같은 방법으로 도스창 관리자 권한으로 띄운후 

netsh interface tcp set global autotuninglevel=normal 이라고 입력해주고 엔터 치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