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 인터넷 최적화 2번째 포스팅으로 네트워크 연결의 어댑터 설정 부분과 전송 프로토콜 TCP/IP 부분의 간략한 Tweak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 처럼 체감이 바로 되는 눈에 띄는 성능 향상은 기대할 수 없을 수 있지만, PC/노트북 개인 사용자들의 인터넷 환경에 있어서 간편한 최적화 정도로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장치관리자를 열어주시고, 네트워크 어댑터에서 본인이 사용하는 어댑터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해주고 '속성'을 클릭해줍니다.



고급 탭으로 가면 보이는 어댑터 속성에서 몇가지를 비활성화해줘야 하는데요.

사용하는 어댑터의 종류에 따라 항목들이 다르게 나올텐데, 'Wake on 매직 패킷'과 그아래 'Wake on 패턴 일치'를 비활성화 해줍니다.

제 노트북은 무선랜 어댑터 환경이라 위에 항목에는 안보이지만, PC에서 비활성화해줘야 되는 항목들을 보겠습니다.




Energy Effficient Ethernet (에너지 효율적인 이더넷)

대형 전송 오프로드 v2 (IPv6)

대형 전송 오프로드 v2 (IPv4)

인터럽트 조절 : 저사양 활성화 / 고사양, SSD 비활성화

프로토콜 ARP 오프로드 (ARP Offload)

프로토콜 NS 오프로드 (NS Offload)


위에 항목들을 '비활성화' 해주시구요.



전원 관리 탭으로 가서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컴퓨터가 이 장치를 끌 수 있음'에 체크 해제를 해줍니다.

이 설정은 윈도우10 인터넷 연결 끊김 현상에 대한 해결책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저렇게 해준다고 해서 부팅후나 로그오프후 재로그인했을때 인터넷 연결 끊김 현상이 완벽하게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현재까는 인터넷 연결 끊김 현상은 윈도우10의 고질적인 버그라고 봐야할거 같네요.

물론 해결 방법이 있긴합니다.



위처럼 윈도우10 전원 옵션 경로로 가서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 부분을 클릭해주면,

아래 종료 설정 부분 항목들이 활성화가 되는데, 그중에 '빠른 시작 켜기(권장)'을 체크해제해 주면 인터넷 연결 끊김 현상이 생기지 않게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면 윈도우 부팅 시간이 훨씬 느려지기 때문에 전 사용하지 않고 별로 권장하고 싶지 않은 방법입니다. 현재로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확실한 해결을 한 패치를 해주기를 바라는 수밖에 없을듯 합니다.


이어서 네트워크 어댑터 설정을 위한 최적화 방법 살펴보겠습니다.


 

위에 경로로 가서 네트워크 어댑터의 속성을 열어주는데요.

들어가는 방법을 적어보자면, 제어판 열고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 좌측 메뉴중에 '어댑터 설정 변경' 클릭해 주면 위와 같은 어댑터 화면이 나옵니다.



어댑터 속성창이 나올텐데요. 제 경우는 노트북 무선랜 어뎁터 환경이라서 와이파이(Wi-Fi) 속성이라고 나오네요. '이 연결에 다음 항목 사용'에 있는 여러가지 들중에 위에 체크 되 있는 'QoS 패킷 스케줄러'와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TCP/IPv4)를 제외한 모든 것을 체크 해제 해줍니다.


개인 PC, 노트북 사용자 네트워크 환경에서는 필요없으면서 쓸데없이 리소스만 낭비하는 항목들입니다.



이전의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TCP/IPv4)'를 더블클릭해주면 위와같은 속성창이 열리는데요.

이래쪽에 '고급'버튼을 클릭해줍니다.



고급 TCP/IP 설정창이 뜨면 'WINS' 탭으로 가 주시구요. 위에 빨간 네모친 부분, 'LMHOSYS 조회 가능'에 체크해제 해주시고, 아래 'NetBIOS over TCP/IP 사용안함'에 체크 해주세요.


다음으로 인터넷 응답 속도 향상을 위한 간략한 트윅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 네트워크 환경 관련한 빠른 응답 속도, 패킷 전송 속도 등에 관한 트윅은 예전부터 많은 방법들이 있었고, 관련된 유틸리티들도 있어왔는데요.


윈도우10의 경우는 다행히 사용자 의견들을 많이 피드백 받고 반영해서인지, 네트워크 관련해서는 크게 손볼 필요없을 정도로 이전 윈도우들보다는 최적화가 잘 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간략하게 2개 정도의 레지스트리 설정값을 해주는 트윅정도만 해주면 될거 같습니다.



단축키 윈도우키+R로 실행창 띄워주고 'regedit'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어줍니다.

여기서 잠시 윈도우의 전송 프로토콜인 네이글 알고리즘 (Nagle's Algorithm)에 대해 말해보자면,

TCP/IP에서 효율성을 높여주고 네트웍 부하량을 감소시키기위해 만들어졌다고 하는데요. 전송되는 패킷 수를 줄이는 것에 착안합니다.


적은 패킷들을 모아두었다가 한번에 전송하여서 전송 패킷 수를 줄이는 것인데요. ack 수신여부에 따라 전송을 할지 안할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 네이글 알고리즘은 생산되는 전송되는 패킷의 양이 적어져서 높은 효율성을 보이는 반면에 , 바로 보내지 않고 모아두는 만큼 응답속도에 있어서 느려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열리면 위에 경로로 가주시구요.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Tcpip\Parameters\Interfaces


Interfaces 하위에 있는 5개의 폴더들을 하나씩 클릭해보면,

이더넷 관련 가장 많은 정보가 있는 폴더가 있을겁니다.



정보의 양이 가장 많은 폴더를 선택해주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준후 '새로 만들기' -> QWORD값을 선택해주고 이름을 

TCPAckFrequency

TCPNoDelay

저렇게 써주구요. 더블클릭해주고 값에 2개다 '1'을 입력해줍니다.

이렇게 해주면 한번에 보내는 패킷량이 적더라도 지연 없이 여러번 보내지기 때문에 응답속도가 빨라집니다. FPS 게임을 할 경우 게임 서버와의 빠른 응답속도로 인해 원활한 게임 네트워크 환경이 되는거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