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에 기본브라우저로 탑재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Microsoft Edge), 기존까지 윈도우에 기본 브라우저로 쓰였던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드디어 밀어내고 참신한 모습으로 등장했는데요.


기존 윈도우의 익스플로러 환경에 익숙해졌던 탓에,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의 심플한 UI가 좀 낯설기도 하고, 옵션 같은 기능 설정 등에서 난감했던 경험이 있지만, 일단 첫 인상은 가볍고 빨라서 나쁘지 않았습니다. 특히 빠릿한 점은 구글의 크롬과 비등한 체감이 만족스럽게 다가왔구요.


이후 UI, 설정등에 적응해가면서 몇달 사용해보니, 윈도우10의 기본 브라우저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가 채택되어 있기도 하고, 인터넷 익스플로러창 띄워서 웹서핑할때마다 엣지 사용을 권하는 메세지를 띄우는데, 정말 인터넷 익스플로러 대신 엣지 사용을 해도 충분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겠다 싶어서, 현재 제 경우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를 주력 브라우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해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엣지가 완벽히 대체할 수는 없구요. 가장 큰 이유는 지긋지긋한 액티브X 때문이죠. 우리나라에서 만큼은 ActiveX 때문에라도 아직까지는 IE를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인터넷 환경이니까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의 위상은 현실적으로 IE 사용을 포기할 수 없는 우리나라에서,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성능의 주력 브라우저 정도의 위상을 갖추기에 부족함이 없다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저도 그랬지만, 많은 분들이 인터넷 브라우저로 크롬과 IE를 함께 사용하셨을듯한데, 크롬을 대체해도 괜찮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추천해봅니다.



그런데 엣지 브라우저가 위에 언급한 좋은점만 있으면 더할나위없이 좋겠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여지껏 출시한 제품중에 단점없고 장점만 있는 제품은 없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역시, 지적되는 몇몇 단점이 있는데요.


일단, 제대로 사용을 할 수 없을 정도의 실행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다는데 그건 정말 곤란하겠죠.

다행히 제 경우는 여지껏 엣지 사용하면서 실행에 문제가 되는 심각한 오류는 없었는데요. 각자의 윈도우 사용환경에 있어서는 실행되는 프로그램간 충돌 등으로 인한 오류가 생길 수 있겠죠.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오류 현상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Microsoft Edge Browser)의 오류 중에 심각한 것이, 엣지를 실행시키고 난 후에 보면, 일단 실행은 되는데 첫 화면만 뜨고, 이후로 먹통이 되면서 아무것도 안되는 오류 현상이 있다고 합니다. 제가 사용하면서 겪어본적이 없는 오류라서 판단이 잘 안되긴 하지만, 저런 경우는 사용하는 특정 프로그램, 특히 외부 브라우저와의 충돌 증상일것으로 추측이되는데요.


이런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간 충돌 증상이 생길때는 레지스트리를 살펴보고 해당사항과 관련된 레지값을 수정해줘야 합니다.



윈도우키+R 눌러서 실행창 띄워주구요. regedit 입력해서 레지스트리 편집창을 소환해 줍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이 열리면, 꽤 긴 경로를 거쳐서 찾아가야 하는데요.

HKEY_CURRENT_USER\Software\Classes\Local Settings\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AppContainer\Storage\microsoft.microsoftedge_8wekyb3d8bbwe

찬찬히 확인하시고 위에 경로를 찾아가 줍니다.

microsoft.microsoftedge_8wekyb3d8bbwe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클릭해주고 위처럼 '사용 권한'을 선택 클릭해 줍니다.



사용권한 창이 뜨면 위에 표시된 '알수 없는 계정 S ~~~~'을 클릭해주고 아래 모든 권한 부분에서 '허용' 부분을 체크 해줍니다. 그런후 '확인' 클릭해주구요.

레지스트리 반영을 위해 재부팅 하고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오류 현상이 해결되었는지 확인해 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오류 현상과 해결방법이라고 알려진것에대해 알아봤구요.

다음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호환성 문제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엣지 호환성 문제 때문에 포스팅을 하게 된거구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의 기본 설정으로 웹서핑을 하다보면 특정 웹페이지가 안열리는 현상이 있습니다. 호환성 때문에 열수 없다고 하면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해당 웹페이지를 보라는 문구가 뜨죠.


'엣지가 지원하지 않는 사이트인데 익스플로러 11로 페이지를 열겠느냐?' -> 요런 비슷한 문구가 뜨면서 해당 웹페이지 들어갈때마다 체크해줘야 하는게 여간 번거롭지 않죠.



위와 같은 특정 웹페이지에서 발생되는 엣지 호환성 문제는 자주 사용하는 웹사이트의 경우 여간 불편한게 아닌데요. 제 경우 하필이면 자주 방문하는 쿨엔조이 사이트에 저런 엣지 브라우저 호환성 문제가 있더군요. 해결방법은,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주소창에 위처럼 'about:flags'라고 입력 후에 엔터를 쳐줍니다.



위처럼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의 개발자 설정 페이지가 나올텐데요.

위에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 'Microsoft 호환성 목록 사용' 부분에 체크를 해제해 줍니다.

이렇게 해주면 이후로 엣지 브라우저로 못들어가던 웹사이트에 이상없이 들어가지게 됩니다.


위에 엣지 브라우의 히든 개발자 설정에서는 한가지더 유용한 설정을 해줄 수 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로 유튜브에 접속해서 4k 영상을 보려고 하면, 위처럼 화질 옵션 선택창에서 1440p HD 해상도 까지만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엣지 브라우저로는 4k 영상을 볼 수 없는 걸까요?



그럴리가 있나요...

이전처럼 about:flag로 개발자 설정에 들어가서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보면 위처럼 VP9 비디오 형식 사용 항목이 보일겁니다. 위처럼 '항상켜기'로 해두시면 엣지 브라우저에서도 4k 영상 시청이 가능합니다.



유튜브의 4k 영상은 VP9 코덱을 사용하는데,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기본설정으로는 유튜브 4k 영상을 자동으로 인식 못하는거 같더군요. 위처럼 개발자설정에서 '항상켜기' 해주면, 엣지로도 화질좋은 4k 영상을 즐겨볼수 있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