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 기본앱중에는 원드라이브(OneDrive)처럼 잘 사용하지 않아서 삭제해야할 것들이 많지만, 쓸만한 것들도 몇개 있죠. MSN뉴스앱이나 날씨앱, 일정관리, 스티키 노트 같은 앱들은 활용도가 괜찮다고 보는데요.


뉴스앱 같은 경우는 광고로 도배되서 짜증날 정도로 로딩이 느린 포털 뉴스와 달리  광고도 거의 없고 빠른 로딩 속도, 실시간으로 화제가 되는 뉴스들을 시작 메뉴에서 라이브타일로 한눈에 들어오게 표출시키면서 접근성도 괜찮아서 애용하고 있습니다.


윈도우10 기본 메일 또한 사용 편의성이 괜찮다고 보는데요. 사용자들마다 주로 사용하는 메일이 몇개씩은 될텐데, 컴퓨터나 노트북 부팅하자마자 윈도우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된 윈도우10 메일앱으로 사용중인 모든 메일을 통합관리 해주면 메일 접근성이 좋아서 궂이 해당 메일 서비스에 접속해서 로그인하고 메일 확인하는 번거로운 과정이 필요가 없어집니다.


나에게 보내진 각종 메일들을 한눈에 볼 수 있음은 물론이고, 해당 메일에 대한 답메일을 보내고, 불필요한 메일을 삭제하고, 해당 메일을 통한 메일 보내기도 윈도우10 메일에서 통합적으로 할 수 있거든요. 이처럼 메일 연동 통합관리는 MS오피스의 아웃룩(OutLook)으로도 할 수 있는데, 외부메일을 등록시고 하는 과정등에서 윈도우10 메일과 아웃룩은 거의 동일하다고 해도 무방할거 같습니다.


윈도우10 메일앱을 이용해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네이버, 다음, 네이트, 지메일, MSN메일 같은 외부메일을 등록해주고 연동해서 통합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10 시작 버튼을 누르면 메일 라이브타일이 보입니다. 제 경우는 시작프로그램 타일앱 배열을 취향에 맞게 위처럼 설정해 두고 사용하는데요. 기본적으로 윈도우10 메일 앱은 라이브타일에 등록되어져 있습니다.


메일앱을 처음 실행하시는 분들은 앱 실행을 해주면 '시작'화면과 '계정설정' 화면이 나올텐데 계정추가를 해주고, 주메일을 설정해 주면 됩니다. MSN이나 구글 G메일의 경우는 간단하게 계정 로그인 정보(메일주소/비밀번호) 정도만 입력해주면 되구요.



네이버 메일을 주메일계정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계정추가 창에서 맨 아래 있는 '고급 설정'을 눌러줍니다. 네이트 계정을 윈도우 메일에서 관리하고자 하시는 분들도 '고급 설정'서 선택을 해주셔야 합니다.



메일 추가로 다른 계정 창에 들어가면, MSN, 구글 G메일, 국내 메일 서비스중 다음 메일의 경우는 위에 창에서 간단하게 해당 메일의 로그인 정보만 입력해주면 윈도우10메일에 연동되면서 간편하게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자메일주소에는 msn,g메일,다음의 사용하는 메일주소를 입력해주고 '이 이름으로 메세지 보내기'의 경우는 해당 메일로 윈도우10메일로 메일을 써서 보낼때, 상대방에게 보내온사람에 표시되는 이름을 정해주는 겁니다. '암호'는 해당 메일 계정 로그인할때 비밀번호를 입력해주는 것이구요.



다시 계정 추가창으로 돌아와서, 네이버와 네이트 메일 계정을 윈도우10 메일앱에 연동시키기 위해 고급 설정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와 네이트는 pop/smtp에서 약간의 설정을 해주지 않으면, 윈도우10 메일앱에서 메일을 받지도 못하고, 보내지도 못하게 됩니다.

'고급 설정' 눌러주시구요.


 

다음에 뜨는 창에서 위처럼 '인터넷 전자 메일'을 클릭해 줍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전자 메일을 볼 수 있는 POP 또는 IMAP 계정입니다. 라고 설명이 나옵니다.



인터넷 전자 메일을 클릭해서 넘어가면 위처럼 꽤 복잡해보는 인터넷 전자메일 설정창이 나오는데요. 맨 위에 항목부터 차례대로 보겠습니다.


맨위에 전자 메일 주소에는 네이의 경우 *****@naver.com 처럼 본인이 사용하는 네이버메일 계정을 풀네임으로 입력해 줍니다. 네이트 메일 경우도 마찬가지로 *****@nate.com 을 입력해 줍니다.

사용자 이름 에도 위와 마찬가지로 *****@naver.com 사용하는 네이버 메일 계정을 풀로 입력해 줍니다. 네이트 메일 역시 마찬가지구요.

암호 에는 말 그대로 사용하는 네이버, 네이트 메일의 로그인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면 되구요.

계정 이름 에는 네이버의 경우 'Naver', 네이트의 경우 'Nate' 처럼 말 그대로 해당 메일 서비스명을 입력해 주는 곳입니다. 그래야 편지를 받았을때 어느 메일로 온것인지 구별이 되고, 보낼때도 어느 메일로 보낼지 선택할 수 있겠죠.



이 이름으로 메시지 보내기는 위에 다른 계정으로 바로 설정할때 언급했듯이, 메일을 보낼때 받는 사람에게 보낸 사람이 누구인지 판별되도록 하는 본명이나 닉네임같은걸 적어주는 곳이구요.

그 아래로 받는 전자 메일 서버계정 유형보내는 (SMTP) 전자 메일 서버 경우는, 네이버, 네이트 해당 메일서비스로 가서 확인해 줘야 할 사항입니다.



네이버 메일의 경우는, 해당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해주시고 '메일 서비스'로 가면 좌측 하단 부위에 위처럼 '외부메일 가져오기' 항목이 나옵니다. 클릭해주면,



위처럼 POP3/IMAP 설정 메뉴가 나오구요. 클릭해서 들어가면,



위 처럼 네이버 메일의 POP / SMTP 서버 주소를 확인할 수 있구요. POP 서버명이 받는 메일 서버이고, SMTP 서버명이 보내는 메일 서버가 되겠습니다.



이제 네이버 메일 서비스에서 확인한 POP / SMTP 서버와 포트 정보를 윈도우10 메일 계정추가 창에 적어넣어줘야 하구요.

위처럼 받는 전자 메일 서버 에는 'pop.naver.com:995:1' , 계정 유형에 'POP3' , 'smtp.naver.com:465:1' 이라고 입력해 줍니다. 계정정 유형은 pop3 경우 데이를 가져와서 윈동도우10 메일에 표시해주는 거고, IMAP은 실시간으로 윈도우10 메일앱을 연결시키는 겁니다.


저렇게 설정 입력사항을 다 해해주고 난 후에는 맨 아래 '로그인' 버튼을 눌러주면 완료가 되서 네이버 메일이 윈도우10 메일앱에 연동되어서 보내진 메일이 실시간으로 윈도우10 메일에서 보여지게 됩니다.



네이트 메일의 경우는 네이트 사이트 로그인 후에 메일서비스로 가보면 맨 아래 부분에 위처럼 조그맣게 '환경설정'이 보입니다. 하도 맨 아래 작

고 흐릿한 글씨로 넣어놔서 찾느라 힘들었네요;;

'환경설정' 클릭하고 들어가보면,



중앙 우측위치 정도에 위처럼 IMAP , POP3 항목이 보이구요. 둘 중 아무거나 클릭하고 들어가보면,



위처럼 네이트메일의 POP3서버, SMTP 서버 주소와 포트번호가 나옵니다.



네이버 메일 POP / SMTP 서버 설정해준것과 마찬가지로, 네이트 메일 계정 추가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받는 메일 서버에는 'pop3.nate.com:995:1', 보내는 메일 서버에는 'smtp.mail.nate.com:465:1'을 입력해주면 되구요. 메일버서 뒤에 숫자는 포트번호, 맨 뒤에 '1'의 의미는 보안연결(SSL) 이란 겁니다.

마찬가지로 다 설정해준 후 '로그인' 버튼 눌러주시면 완료구요.



제 경우는 윈도우10 메일에 제가 사용하는 네이버, 지메일, 네이트, 다음, 아웃룩(MSN) 총 5개의 메일을 연동해서 통합관리 해주고 있습니다.메일 받기나 보내기나 윈도우10 메일앱 하나로 다 되고, 메일이 올경우 윈도우 알림 기능도 사용할 수 있어서 편의성이 좋습니다.


만일 새로운 외부 메일 계정을 추가로 설정하고자 한다면 윈도우10 메일 창 좌측에 '계정'을 눌러주시면 우측에 계정 메뉴가 슬라이딩으로 표시되는데 거기서 '+계정 추가' 항목을 클릭하고 위에 설명한대로 계정추가설정사항들을 잘 입력해주고 사용하면 됩니다.


댓글